Business Process Mapping

- Improve Customer Satisfaction

 

J. Mike Jacka, Paulette J. Keller

 

 

 

 

 

"비즈니스 프로세스 매핑의 교과서" 라고 말하고 싶은 책.

 

 

사실 프로젝트 중에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그리는 일은 어렵지 않다.

 

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지도 모른다.

 

어떤 선생님들은 단순히 현재 하는 일에 대해 부서원 한 명에게 인터뷰를 하여 프로세스 매핑을 하는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제대로된 프로세스 매핑은 어떤 것일까?

이 책은 다음과 같이 절차를 나누고 있다.

 

1. 프로세스의 식별

2. 사전 자료의 수집

3. 인터뷰

4. 프로세스 매핑

5. 프로세스 분석

 

이 외에도 다른 내용 들도 자세한 설명과 함께 알차게 들어있다.

 

 

프로세스 맵을 그리는 데 있어서 컨설턴트가 기본적으로 가져야 할 원칙을 다시한번 일깨워 주는 교과서.

 

 

프로세스를 다루는 컨설턴트라면, 기업에서 프로세스 개선에 참여하고 있는 실무자라면 반드시 읽어보길 권하고 싶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모든 일에 마감시간을 정하라

READING 2014.02.06 16:40 Posted by Dale

모든 일에 마감시간을 정하라

- 요시코시 코이치로 지음 / 정정일 옮김

 

 

 

 

 

 

 

보통 책을 구입할 때는 인터넷 서점의 서평을 확인하는 편이다.

하지만 이 책은 그렇지 않은 몇 안되는 책 중에 한 권인데, 읽고나서 서평을 보니

과연 이 사람들의 서평이 서평을 적지 않으면 안되어 적은듯한 느낌이 들었다.

 

결과적으로는 "예전에 트라이엄프에서는~~" 이라고 말하는

어찌보면 도움이 되면서도 처음부터 끝까지 마감시간만 이야기 하는  할배의 잔소리 같다.

(원서를 읽지 않아 모르지만, 번역의 문제일지도 모르겠다.이건 단순히 추측이다.)

 

 

 

결론은 이렇다.

 

일을 할때는 한 가지 일에 몰입하여 일해라.

 

화이트칼라의 업무 생산성 = 능력 * 시간 * 효율

 

1. 위 공식에서 변하지 않는 것은?

    - 능력

 

2. 위 공식에서 바꾸고 싶지 않은 것은?

    - 시간

 

3. 위 공식에서 바꾸고 싶고, 변경 가능한 것은?

    - 효율

 

 

능력과 퇴근 시간이 정해져있다면 결국은 효율이 문제가 되는데,

내 능력과 퇴근시간 내에 정해진 일을 하려면 내가 컨트롤 할 수 있는 것은 효율 밖에 남지 않는다.

 

내 능력과 퇴근시간을 바꿀 수 없다면 어떻게 일해야 할까?

해야 할 일의 마감시간을 정하고 그 일을 시험 전날 벼락치기 하듯이 몰입해서 하면된다.

 

 

마감시간 까지 일을 마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하지만 이 책이 어떤 업무를 할 때 어떻게 몰입하라는 가르침은 주지 못한다.

(물론 모든 업무에 대해서 누구도 그런 가르침을 모두 줄 수 없겠지만)

우선 첫 걸음은 마감시간을 정하라는 것.

쉬운걸 먼저하건, 어려운걸 먼저하건 정하면 열심히 할것.

 

 

 

- 끝 -

 

 

 

 

이 책은 두 번은 안볼 것 같음.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떨지마라 떨리게하라

READING 2014.02.06 16:20 Posted by Dale

떨지마라, 떨리게하라

- 길영로 소장

 

 

 

 

 

 


 

 

 

프레젠테이션을 잘 하려면?

 

1.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라.

   결국은 고객이다.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가 중요하다.

   전문가의 입장에서 내가 아는 내용과 고객이 듣고 싶어 하는 내용은 다른 경우가 많다.

   당당하되 거만하지 않게, 겸손하되 비굴하지 않게 커뮤니케이션 하고, 이성과 감성을 동시에 자극한다.


2. 전략을 잘 세워라

   누가 무엇을 듣고 싶어 하는지 파악하라
   본론부와 핵심 메시지를 세 가지로 정리하라
   맥킨지 5원칙으로 자료를 시각화하라
   리허설을 하면서 논리를 재점검하라

3. 떨지마라 떨리게 하라.

   프레젠테이션은 혼자 떠드는 자리가 아니다.

   함께 커뮤니케이션 하는 자리다.

   적절한 목소리와 바디랭귀지, 아이컨택을 통해 모든 청중과 1:1로 대화해라.

 

 

 

프레젠테이션을 잘 하기 위한 기본인 논리를 풀어가는 방법과,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다양한 스킬들

장표 작성 시 스토리라인이나, 맥킨지의 자료작성 방법등이 유용하게 그리고 적절하게 설명되어있다.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기회가 직장인이라면 언제든 생기기 마련이다.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1독은 했으면 하는 책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